티스토리 뷰

리눅스(Linux)에서 파일을 검색하기 위해 주로 fin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find 명령어는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원하는 파일을 거의 완벽하게 찾아낼 수 있지만 처음부터 하나하나 검색을 수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것이 단점입니다. 단순하게 파일명으로 빠른 검색이 필요할 때는 locate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눅스 locate (mlocate) 프로그램 설치하기

리눅스 locate (mlocate) 프로그램 설치하기

sudo apt-get -y install mlocate

리눅스 배포판에 따라 locate 명령어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없을 경우에는 따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locate 패키지를 사용했지만 요즘은 mlocate 패키지를 추천합니다. (확실히 mlocate 패키지가 updatedb 작업이 빠릅니다.)


리눅스 locate 명령어 사용법 (updatedb 포함)

리눅스 locate 명령어 사용법 (updatedb 포함)

sudo updatedb

locate 파일이름

locate 명령어가 파일 검색에서 빠른 속도를 보이는 이유검색DB(파일 목록 데이터베이스, mlocate.db 파일)를 미리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locate 명령어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사용하기 전에 sudo updatedb 명령어로 DB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 locate 명령 다음에 검색하고 싶은 파일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리눅스 locate 명령어 문제점 해결

locate 명령은 미리 만들어 놓은 DB파일에서 파일을 검색하기 때문에 최근에 삭제된 파일도 검색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고 싶다면 locate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updatedb를 실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updatedb 작업은 크론(cron)에 등록되어 있어서 매일 새벽에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리눅스 locate 명령어 옵션

locate -n 10 *.py

locate 명령어의 -n 옵션을 사용하여 검색할 파일의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