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는 운영체제(라즈비안 리눅스)를 마이크로 SD카드에 저장하여 사용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마다 OS, 환경설정 등이 다릅니다. 어렵게 구축해 놓은 서버 설정이나 데이터를 친구에게 주거나 나중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백업을 해야합니다. 라즈베리파이 SD카드의 내용 전체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Micro SD카드 이미지 백업하기

라즈베리파이 SD카드 이미지 백업 방법 (Win32DiskImager 사용)

라즈베리파이에 있는 Micro SD카드를 제거하여 백업을 할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컴퓨터에 Micro SD카드 슬롯이 없을 경우 별도로 Micro SD카드 리더기가 있어야 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라즈베리파이 SD카드 이미지 백업은 Win32DiskImager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Win32DiskImager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evice 부분에 SD카드가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옆에 있는 폴더 표시를 눌러서 저장할 파일이름과 위치를 지정합니다.


Select a disk image 창에서 저장하고 싶은 폴더로 이동한 후 저장할 파일명을 입력하고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라즈베리파이 SD카드 이미지 백업 방법 (Win32DiskImager 사용)

다시한번 SD카드와 저장할 파일이름을 확인하고 Read 버튼을 눌러 이미지 백업을 시작합니다.


라즈베리파이 SD카드 이미지 백업 방법 (Win32DiskImager 사용)

이미지 백업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32GB Micro SD카드를 백업하는 약 30분 정도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공간이 많을 경우는 별 문제가 없는데, 1기가 조금 넘는 라즈비안 운영체제만 백업하는 과정으로는 많이 비효율적입니다. 그래도 라즈베리파이 SD카드 이미지 백업을 해놓으면 언제든지 완벽하게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게 구축한 시스템인 경우에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복구를 시킬 때도 Win32DiskImager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지만 라즈베리파이에서도 추천하는 Etcher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이미지 복사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etcher.io/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