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깨짐 문제해결 방법 (ibus-hangul, ttf-unfonts-core 설치)

빌노트 2017. 7. 5. 20:57
반응형

라즈베리파이3(Raspberry Pi 3)를 일반 데스크탑 P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기반이라 고급 게임은 할 수 없겠지만, 간단한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 코딩 교육용으로는 충분합니다. 라즈베리파이3에서 가장 사용할만한 운영체제(OS)는 라즈비안 리눅스입니다. 라즈비안(Raspbian)은 라즈베리파이에서 공식지원하는 운영체제라 가장 최적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지원에는 조금 인색하네요. 지역 언어 설정을 한글로 변경하게 되면 한글깨짐 현상을 만나게 되는데,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한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문제 해결

라즈비안에서는 크로미움(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위 화면은 크로미움(Chromium)으로 한글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인데,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출력된 한글은 이미지로된 한글입니다.)

웹사이트나 라즈비안 운영체제에서 한글 깨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bus-hangul, ttf-unfonts-core 두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터미널을 열어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두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sudo apt-get -y install ibus-hangul

sudo apt-get -y install ttf-unfonts-core


라즈비안 리눅스 X윈도우(GUI) 환경에서도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을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그리고 나서 리부팅(재시작)을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컴퓨터에서 한글이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뉴, 아이콘은 물론 웹브라우저에서도 한글이 깨짐없이 잘 나옵니다. 키보드 한영키까지 작동하니 컴퓨터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만약에 한영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Shift + 스페이스바'로 한영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