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즈베리파이3(Raspberry Pi 3)를 일반 데스크탑 P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기반이라 고급 게임은 할 수 없겠지만, 간단한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 코딩 교육용으로는 충분합니다. 라즈베리파이3에서 가장 사용할만한 운영체제(OS)는 라즈비안 리눅스입니다. 라즈비안(Raspbian)은 라즈베리파이에서 공식지원하는 운영체제라 가장 최적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지원에는 조금 인색하네요. 지역 언어 설정을 한글로 변경하게 되면 한글깨짐 현상을 만나게 되는데,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한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문제 해결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깨짐 문제해결 방법

라즈비안에서는 크로미움(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위 화면은 크로미움(Chromium)으로 한글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인데,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출력된 한글은 이미지로된 한글입니다.)

웹사이트나 라즈비안 운영체제에서 한글 깨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bus-hangul, ttf-unfonts-core 두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터미널을 열어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두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sudo apt-get -y install ibus-hangul

sudo apt-get -y install ttf-unfonts-core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깨짐 문제해결 방법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깨짐 문제해결 방법

라즈비안 리눅스 X윈도우(GUI) 환경에서도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을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그리고 나서 리부팅(재시작)을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리눅스 한글 깨짐 문제해결 방법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컴퓨터에서 한글이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뉴, 아이콘은 물론 웹브라우저에서도 한글이 깨짐없이 잘 나옵니다. 키보드 한영키까지 작동하니 컴퓨터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만약에 한영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Shift + 스페이스바'로 한영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