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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환경이 구축되어 있다면 바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클립스 ADT를 사용해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는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Android Application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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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과 툴바의 버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둘중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바로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왼쪽 상단 메뉴에서 File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클릭합니다. (혹은 파일 메뉴 아래에 있는 버튼의 아랫방향 화살표를 눌러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새로 만드는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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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대화상자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첫번째 단계로 어플, 프로젝트, 패키지 이름과 SDK, 컴파일 환경, Them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프로젝트, 패키지 이름도 입력됩니다. 여기서 패키지 이름 같은 경우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역순으로 기입하는 것이 관례인데, 여기서는 연습이므로 자동으로 입력되는 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름은 자신이 원하는 값으로 대충 입력해도 되지만, Minimum Required SDK, Target SDK, Compile With 같은 경우에는 신경을 좀 써야합니다. Minimum Required SDK의 경우에는 최하로 지원해야하는 SDK(기본값은 API 8: Android 2.2 Froyo)를 입력하고 Target SDK, Compile With는 이클립스 ADT에 세팅된 최신 SDK를 보통 입력합니다. Theme 같은 경우는 그냥 기본값으로 둡니다. 이렇게 대화상자를 다 입력했으면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두번째 대화상자에서는 아이콘(launcher icon), 액티비티(activity), 프로젝트 위치에 관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보통 그냥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진짜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에는 멋진 아이콘을 만들어야 하지만 지금은 예제이므로 그냥 디폴트로 지정되어 있는 안드로보이 아이콘을 프로그램의 아이콘으로 사용하기 위해 그냥 Next 버튼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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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대화상자에서는 만들어 질 액티비티(Activity)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액티비티란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에서 한 화면을 나타냅니다.)  안드로이드 SDK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자주 변경되는 부분인데 지금 현재는 위와 같이 보여집니다. 프래그먼트(Fragment)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탭(Tabbed)이 가능한 액티비티까지 정말 다양한데 그냥 여기서는 'Blank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

 

마지막으로 액티비티(Activity)와 레이아웃(Layout)의 파일명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에서 한 화면을 나타내는 액티비티는 보통 하나의 자바파일과 하나의 XML 레이아웃 파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는 그냥 기본값으로 두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따라했다면 정상적으로 하나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AVD 가상머신 작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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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했으면 바로 프로그램이 잘 동작하는지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Package Explorer를 보면 HelloWorld라는 프로젝트명이 보이는데, 여기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팝업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Run As -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 + F11을 눌러도 똑같이 동작합니다.)

 

Android Device Chooser에서는 작성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실행할 장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ADT에 이미 세팅이 되어 있는 Android Virturl Device(AVD 가상머신)를 사용할 수 있고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도 돌려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Android 4.4.2 AVD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눌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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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성능에 따라 다르지만 여기 테스트환경에서는 AVD가 열리고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이 실행되기까지 2분 정도 걸렸습니다. 막상 실행화면을 보면 'Hello world!'라는 텍스트 한 줄만 출력되는데, 앞으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java파일과 xml레이아웃 파일을 어떻게 코딩하는가에 따라 현란한 안드로이드 앱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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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설정이 달라지면 Run As - Android Application 수행 시 Android Device Chooser 화면이 나오지 않고 바로 특성 AVD나 스마트폰 장비에서 실행될 때가 있는데, 이럴때는 Run - Configurations 메뉴를 선택해서 실행환경을 수정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그것을 AVD라는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는 것까지 해봤습니다. 별로 어려운 것은 없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대화상자에서 액티비티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만 조금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슨 프로그램을 짜든 처음에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개발환경(IDE)와 친해지는 것입니다. 이클립스는 공짜고 고장나면 다시 깔면되니 이것 저것 가지고 놀면서 노하우를 터득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행복한 코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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