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Python)은 기본적으로 많은 기능을 함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수란 프로그래밍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해 특정 기능을 하나로 묶어서 따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함수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블랙박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학에서 말하는 함수와 비슷하게 특정 입력값을 받아서 처리하고 난 후 출력값을 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 입력(인자) 또는 출력(리턴값)이 없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함수 사용

파이썬 함수 사용

파이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함수를 빌트인(built in) 함수라고 한다.

빌트인 함수(내장함수)의 종류는 dir(__builtins__)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

특정 클래스(또는 객체)에 소속되는 함수를 따로 메소드라고 부른다. 

(메소드를 그냥 함수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len, max, min, sum 함수처럼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파이썬에서 빌트인 함수(내장함수)로 제공된다.

이미 만들어진 함수는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없으면 함수(def)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


파이썬 def 함수 만들기

파이썬 def 함수 만들기

def 함수명(인자1, 인자2 ...):

#함수 코드

return 리턴값


파이썬에서는 함수를 def 명령을 이용하여 함수를 만든다.

괄호 안에 전달하고 싶은 인자를 넣고, return을 이용하여 리턴값을 전달한다.

pass는 아무 일도 하지않는 함수, 클래스를 만들 때 사용

type() 함수 결과를 보면 함수 역시 클래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function class)


파이썬 함수 특징 (멀티 리턴, 가변인자)

파이썬 함수 특징 (멀티 리턴, 가변인자)

파이썬은 튜플 형식으로 2개 이상의 값을 리턴할 수 있다.

파이썬은 함수에 가변인자를 전달할 수 있다. (*num)


파이썬 함수는 매우 유연해서 배워야할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인자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과 람다 함수 등은 다음에 따로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