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에서 나스(NAS)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으로 openmediavault라는 것이 있습니다. 리눅스 기반으로 성능이 좋고, 웹 관리자 모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며, 플러그인으로 기능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openmediavault를 사용하여 나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라즈베리파이 NAS 구축 방법 (openmediavault 사용법)


0.

테스트 환경: 라즈베리파이2, 5V 2A 전원 어댑터, Micro SD 카드 (Class10, 16GB)

라즈베리파이2

외장하드를 사용할 경우 2A 이상의 전원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SD 카드는 Class10, 8G 이상을 추천합니다. openmediavault는 오래된 라즈베리파이는 지원하지 않으며 라즈베리파이2, 3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1.

openmediavault 설치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openmediavault 웹사이트 다운로드

http://www.openmediavault.org/download.html

라즈베리파이 버전 다운로드 링크

위 링크에서 OMV_3_0_88_RaspberryPi_2_3_4.9.41.img.x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2.

이미지(img) 파일을 SD 카드에 기록(write, burn)합니다. 단순하게 파일 복사를 해서는 안되고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워야합니다. SD 카드 굽는 프로그램으로 Etcher를 추천합니다. Etcher를 실행하여 이미지 파일(xz 압축파일을 그대로 선택해도 됩니다.)과 SD 카드를 선택한 후 Flash 버튼을 누르기만하면 끝.

Etcher 이미지파일 SD카드 굽기 프로그램

https://etcher.io/


3.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장착한 후 전원을 공급하여 부팅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와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없을 경우 SSH를 이용하여 접속을 해야합니다. SSH 접속을 위해 openmediavault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IP주소는 공유기 네트워크 접속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마다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IP 확인방법은 생략합니다.) SSH 클라이언트로는 putty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root 사용자의 비밀번호 기본값은 openmediavault입니다.

라즈베리파이 openmediavault ssh 접속화면

PuTTY 다운로드


4.

보안을 위해 root, admin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root는 모든 권한을 다 갖고 있는 슈퍼유저 ID이고, admin은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 접속을 위한 사용자 ID입니다.

root 사용자 비밀번호 변경

passwd root

admin 사용자 비밀번호 변경

passwd admin

이것으로 openmediavault 기본 설치는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에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5.

IP 주소를 입력하여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로 접속합니다. 친절하게도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는 한글을 지원합니다. 관리자 ID는 admin이고 비밀번호는 위에서 설정한 걸로 사용하면 됩니다. 공유기로 연결되지 않고, 집 밖에서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외부에서 openmediavault 관리자모드에 접속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ipTIME 공유기 DDNS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동IP로 서버 돌리기

라즈베리파이 openmediavault 관리자 로그인 화면


6.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에서 나스(NAS)를 관리합니다. openmediavault는 자체적으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며 부족한 기능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 openmediavault 관리자 모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FTP, NFS, Rsync, SMB/CIFS, SSH, 애플 파일링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토렌트, DLNA, AirPlay 등


7.

서비스를 가동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다른 서비스를 대표해서 FTP 서비스를 이용하여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서비스도 거의 비슷하니 이런 방식으로 진행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 USB 포트에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연결한다. (윈도우 NTFS 외장하드도 지원)

2) 저장소 - 파일 시스템 메뉴에서 마운트(mount)를 한다.

3) 접근 권한 관리 - 공유 폴더 메뉴에서 공유 폴더를 추가한다.

4) 서비스 - FTP 메뉴 설정 탭에서 FTP를 활성화시킨다.

5) 서비스 - FTP 메뉴 공유 탭에서 공유 폴더를 추가한다.

6) 접근 권한 관리 - 사용자 메뉴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한다.

7) 접근 권한 관리 - 사용자 메뉴에서 만든 사용자를 클릭한 후 권한을 부여한다.

세팅을 하는 과정에서 노란 박스에 '설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적용 하기 전까지 이 설정은 반영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바로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내부적으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는 작업을 합니다.)


8.

가동중인 나스(NAS)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웹 브라우저스마트폰으로 이용하여 위에서 만든 FTP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알드라이브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도 되고, 아이폰 nPlayer와 같은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접속 ID와 비밀번호는 접근 권한 관리 - 사용자 메뉴에서 추가한 걸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openmediavault를 이용하여 라즈베리파이로 NAS를 만드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openmediavault와 비슷한 서비스로는 pydio, owncloud, seafile 같은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알아보니 pydio는 UI가 깔끔하며 사용하기가 편하고, owncloud는 빠르고 윈도우 폴더와 동기화가 되는 특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openmediavault 중심으로 쓰고 있는데 심심하면 다른 것도 써봐야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