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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프로그래밍을 하고 그 결과를 안드로이드 단말기로 확인하는 과정의 연속이죠. 단말기가 없다면 에뮬레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그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프로젝트 생성하고 에뮬레이터 만들어 실행하기
1.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시작화면에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선택하면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플 이름과 회사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공부삼아 하는거라 회사 도메인이 없다면 그냥 아무 도메인을 입력해도 됩니다. 여기 도메인 withcoding.com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스마트폰, 태블릿, TV, 웨어러블기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개발할 것이기에 Phone and Tablet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최소사양의 SDK(Minimum SDK)를 선택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API 8: Android 2.2 (Froyo)를 지정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많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받을 수 있게 하려면 최소사양 SDK를 낮게 설정할 필요가 있는데 프로요로 설정하면 세상의 거의 모든 단말기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대신 코딩 제약이나 퍼포먼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생각해보고 선택하세요. 솔직히 프로요까지 지원하겠다는 것은 조금 오버라고 생각합니다만, 현재 진행하고있는 프로젝트가 프로요 지원을 원하고 있어 어쩔수없이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다음은 액티비티 선택인데, 액티비티는 안드로이드 화면을 나타내는 단위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심플한 Blank Activity를 선택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액티비티 형식이 있다면 선택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 코드를 개발환경이 제공해줌으로써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레이아웃, 타이틀, 메뉴 리소스 이름까지 직접 입력할 수 있는데 보통은 그냥 디폴트로 두고 Finish 버튼을 눌리면 됩니다.
Gradle 빌트도구를 이용해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중... 이클립스 ADT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와 다른 점이 바로 이것인데 나중에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Gradle를 직접 수정할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심하면 Gradle를 이용한 자동 빌드 방식도 한번 공부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팁은 심심할 때 읽어보세요. 여기서는 그냥 Close.
2.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한다. (여기서는 그냥 개발을 했다고 칩시다.)
프로젝트 생성 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레이아웃 XML파일 렌더링 문제 해결 방법 (Android Studio Rendering Problems 오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idl is missing 컴파일 에러 해결방법 (Android Studio aidl is missing 문제)
3. 안드로이드 앱을 테스트 하기 위해 가상머신(에뮬레이터)를 만든다.
실제 안드로이드 단말기로 테스트를 할거면 이러한 과정이 필요없지만, 여기서는 실제 단말기가 없다는 전제하에 가상머신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AVD Manager 버튼을 눌리거나 Tools - Android - AVD Manager 메뉴를 클릭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화면 아랫부분을 보면 Create Virtual Device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이것을 눌러 가상 디바이스(가상머신, 에뮬레이터라고도 부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화면 사이즈)를 선택하는 화면
어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쓸지 시스템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시스템 이미지가 없다면 Download를 클릭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에뮬레이터를 작동시킬 컴퓨터 사양이 별로인 관계로 프로요(Froyo)를 선택했습니다. 오래된 PC에 최신버전인 킷캣이나 롤리팝을 선택해서 에뮬을 돌리게 되면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것은 물론 에뮬이 실행되는데 엄청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밖에 나가 30분 산책하고 돌아와도 로딩중일 수 있으니 그냥 컴퓨터를 좋은 걸로 바꾸거나 실제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이용해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금 개발하고 있는 환경은 Win7 32bit, i3, 메모리 4GB 인데, 안드로이드 개발을 쿨하게 하고 싶다면 적어도 Win7 64bit, i5, 메모리 8GB가 좋을 것 같습니다.)
에뮬레이터의 이름(AVD Name)을 지정하고 Finish 버튼을 눌렀습니다. 사실 여기서는 에뮬레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중요한 옵션도 많으니 시간날 때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에뮬레이터(가상머신, 가상디바이스)가 하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Run 버튼(Run 메뉴)을 눌러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5. 실행 할 디바이스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좀 전에 만들었던 Nexus S API 8(프로요)을 선택했습니다. 실제 단말기가 연결된 상태라면 실제 단말기가 표시된 것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잘 개발되었는지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결과 화면을 확인한다.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어 결과화면이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다른 프로젝트 만들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화면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 말고, 프로젝트 개발환경에서 바로 또 다른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File - New - New Project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불러와 변경(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해서는 File - New - Import Project 를, 안드로이드 샘플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File - Import Sample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은 앞에서 이미 설명했으므로 생략.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le - New - New Project를 이용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었다고 해서 기존의 프로젝트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창이 별도로 하나 더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클립스에서는 같은 화면에서 여러 앱을 동시에 개발했었는데 조금 차이가 있네요.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는 구글이 정식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전용 개발툴이니 점점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편하다고 이클립스를 고집하기보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손에 익혀야겠습니다.
[Android]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설치 방법 (구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환경 구축)
[Android] -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이클립스ADT 블럭선택(Toggle block Selection) 편집모드 사용
[Android] - 안드로이드 ImageView 멀티터치 핀치 줌기능 구현하기 (PhotoView 라이브러리 사용법)
[Android]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사각형 버튼 만들기 (Button 상속 사용)
[Android]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모서리 둥근 버튼 만들기 (버튼 가장자리를 둥글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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